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2-01 20:12

  • 뉴스 > 문경뉴스

문경시, 인구증가·귀농귀촌 아이디어 공유

올해 첫 인구정책위원회... 실행방안 등도 논의

기사입력 2021-06-20 21:46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0

문경시는 시청 대회의실에서 저출생·고령화 및 인구감소 극복을 위한 2021년 첫 인구정책위원회를 개최했다. (사진=문경시 제공)

 

문경시는 지난 1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저출생·고령화 및 인구감소 극복을 위한 2021년 첫 문경시 인구정책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019년 구성된 시 인구정책위원회는 출산·보육·귀농귀촌·청년 등 관련 분야 민간 전문가를 포함해 총 15명으로 구성, 시 인구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위원회는 위촉장 수여에 이어 인구정책 주요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한 뒤 인구증가·귀농귀촌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및 토의 등 소통 강화의 시간을 가졌다.

 

각 위원들은 분야별 전문지식 및 현장 경험 등을 활용해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구체적인 실행방안 등에 대한 토의를 거쳐 실효성을 제고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우리나라의 주민등록 인구가 사상 처음으로 감소를 기록하는 위기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출산장려금 확대지급과 다자녀 생활장학금 지급 등 차별화된 인구정책을 지속 추진함과 동시에 유관기관·단체 연계를 통한 문경사랑 주소갖기 운동추진, 전입장학금 신설 및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 등 신규 시책을 발굴하며 인구증가에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했다.

 

이에 시의 출생아 수는 도내 시군 중 유일하게 2년 연속으로 증가했고, 5월 말 기준 인구 수 또한 전년 대비 증가해 도내 23개 시군 중 전년 대비 인구가 증가한 6개 시군에 포함됐다.

 

고윤환 시장은 인구 문제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난제로 모든 사회 구성원의 동참을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다이번 위원회에서 민·관 협력으로 발굴된 값진 아이디어가 반드시 실현돼 인구증가와 소득증대, 시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상주문경매일신문 (smi3700@daum.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